lawfully.kr
한 미국 변호사의 서랍

루비 설치하기

2017년 02월 15일


지난번 포스트에서 말한 것처럼 또 컴퓨터가 고장났다. 벌써 두번째다. 하드디스크가 자꾸 사라진다. 2012년형 맥북이니 좀 오래되긴 했다. 그렇지만, 아직은 바꾸고 싶을 만큼 좋은 업그레이드가 나오질 않는다. 일단 한동안은 리눅스로 해 보자고 결심했다. 막상 리눅스를 써 보니 옛날 추억도 많이 떠오르고, 생각보다 아주 편리하여 리눅스로 한동안 해 보기로 했다. 그래서, 우선 조금씩 옮겨 오기로 했다. 적어도 이번에는 좀 작심하고 고쳐야 할 것 같기도 해서, 한동안 리눅스를 애용해야 할 것 같다. 또 이 사이트는 깃헙 페이지로 만든 것이라 git 명령을 이용하여 쉽게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다. 그렇게 했다. 아무리 쉽다고 해도 생각보다 까다로왔다.

깃헙 다른 컴퓨터로 옮기기

사실 깃헙 개념으로 보자면, 옮기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용자를 추가하는 것이다. 일단 ssh 키를 생성한다 (아래에서 이메일 주소는 자기 것으로 바꾸자).

$ ssh-keygen -t rsa -b 4096 -C "email@domain.com"

일단 키를 이렇게 생성한 다음, 기본값을 그대로 적용하여 ~/.ssh/id_rsa에 키를 생성하였다면, ssh-agent에 키를 추가한다.

$ ssh-add ~/.ssh/id_rsa

그리고 깃헙에 로그인하여 키를 추가하면 그걸로 끝이다.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은 다음과 같이 한다.

$ ssh -T -p 443 git@ssh.github.com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ssh/config 파일에 다음을 추가한다.

Host github.com
  Hostname ssh.github.com
  Port 443

이제는 포트번호는 빼고 사용해도 된다. 이 상태에서 깃헙 페이지 프로젝트 저장소로 가서 clone or download 버튼을 클릭한 다음 clone with ssh를 선택하여 주소를 복사하여 git clone으로 복사해 온다 (아니면 clone with https를 선택해도 된다).

루비 설치/설정하기

루비 설치가 많이 간단해졌다지만, 그래도 여전히 까다롭다. 일단 제일 먼저 버전관리 소프트웨어로 RVM 또는 rbenv 가운데 선택해야 한다. 나는 후자를 선택했다. 한 가지 이유는 bundler 사용이 편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갈수록 버전관리가 서로 닮아가는 것은 다행이다. 특히 node의 영향력이 아주 컸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설치는 꽤 번거롭다.

$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benv.git ~/.rbenv
git clone https://github.com/rbenv/ruby-build.git ~/.rbenv/plugins/ruby-build

후자는 ruby-build를 설치하는 명령어이다. 이것을 해야 rbenv install 명령을 쓸 수 있다. 즉, 이제는 이렇게 하면 된다.

$ rbenv install -l
$ rbenv install 2.4.0
$ ruby -v
$ gem install bundler

그 전에 경로를 수정해야 한다. 아래와 같다 (우분투에서는 .bashrc를 사용하자).

$ echo 'export PATH="$HOME/.rbenv/bin:$PATH"' >> ~/.bash_profile
$ echo 'eval "$(rbenv init -)"' >> ~/.bash_profile

그리고, 혹시 다른 루비를 설치하였다면 (예를 들어, apt-get install로 루비를 따로 설치해 두었다면, 반드시 다음 명령어를 실행해야 한다 (둘다 해도 상관 없지만, 둘 중에 하나만 하면 된다).

$ rbenv local 2.4.0
$ rbenv global 2.4.0

지킬 설치하기

다시 git clone으로 다운로드받은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 bundle install
$ jekyll serve

일단 이것으로 설치는 끝났다. 다행이다.